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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심리학 구매행동과 소비자의 유형 알아보기!

by 라임멘토 2021. 9. 29.

 

 

 

 

 

소비자 심리학에 대해서 이야기를

조금 해볼까해요

 

많은 분들이 사업을 하고 마케팅 및

사업전략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고 계실거에요

아무래도 코로나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시장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많은 변화가 생겨 더욱어렵죠

 

더불어 MZ세대의 경우 기성세대와

매우 다른 성향이여서 더욱 난감하죠

 

그래서 구매행동과 소비자 유형에 대해 알아보며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지 알아가시면

좋을 것 같아서 쓰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소비자는 구매에 있어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행동하게 됩니다

 

위에 말씀드렸듯 시대가 변하며

다양한 유통업체가 생기고 그에 맞춰

소비가 늘고 유형도 다양해지게 되었죠

 

또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으로 쉽게

소비하게 되며 역시 그에 맞게

거래방식도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몇초면 할 수가 있게 되었죠

 

이제 가격 품질 장소 후기 등 다양한

선택지를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고

의사결정에 따라 구매가 결정됩니다

 

개인의 성향 가치관 목표에 따라 다르게

소비 결정이 지어지며 이를 통해 소비자는

긍정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요즘 신조어로 홧김비용이 생겼는데요

 

세상을 살아가며 스트레스 받고

화가날 때 홧김에 구매를 결정하는

일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평소에는 어떻게

소비자는 구매결정을 할까요?

 

크게 3가지로 알아보려고 해요

 

구매결정 요인

구매결정 유형

구매의사결정으로 삶의 만족도

 

 

 

 

 

 

먼저 구매 결정의 3가지 요인

구매동기 정보탐색 구매의사결정을 간단히

알아보려고 해요!

 

구매동기의 경우 일상에서 필요성을 느끼는

물품이 부재일 때!

 

마케팅을보고 감정에 자극 혹은

충동적인 감정까지 다양한 구매동기를

느꼈을 때!

 

필요성 쾌락 보상행동 자기만족

타인의 시선을 신경쓰는 부분(유행)

등등이 있을 수 있죠

 

다음 정보탐색의 경우

내적으로는 자신의 경험이나 이미 알고 있는

제품에 관한 정보를 되새기는 것을 말합니다!

 

외적으로는 시각적으로 볼 수 있거나 들을 수 있는

부분으로 Tv 라디오 SNS등의 매체를 통해서

제품의 광고를 보거나 실제 후기들을 보면서

정보들을 수집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상 위에 2가지 충분한 구매동기가 있고

정보탐색을 하면서 소비의 욕구는 점차

커지게 된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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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이제 구매의사 결정 단계입니다

최종 구매 해동을 하게 되는 점포를 고르는 것으로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등의 소비 장소나 상품의

브랜드를 결정하게 됩니다

 

구매시기와 금액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과정이기도 하죠

 

 

구매해동의 유형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실용성보다는 유행이나

품위 자기만족 타인에 의한 체면 중시!

 

둘째 제품구매에 가격이나 품질을 중요하시고

실용성과 편리성에 치중하는 가격품질 실용성 요인이 있습니다!

 

셋째 제품정보 탐색 및 구매계획을

세워 직접 실행하는 계획형 구매

 

넷째 대형 과시요인 입니다!

이 요인은 실용성보다는

제품의 외적조건을 핵심으로 생각하는 것이에요!

 

 

더불어 요즘은 얼리어답터 리셀러가 많은데요!

얼리어답터는 출시일을 기다리다 첫날 바로 구매 후

제품 정보를 공유하는 사람들!

 

리셀러는 아시듯 제품을 대량 구매후

프리미엄을 얹어 재판매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현재 SNS, 인플루언서 등등 회사에서 일하기보다

보다 디지털 노마드가 되려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2가지 종류의 사람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소비자의 만족도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소비자의 만족은 공급과 수요의

수평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소비로인한 만족도는 개인적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 전반을 소비하게 될 때

삶의 질이 상승한다는 논리이다

 

이런 감정은 단순한 쾌락의 경험과는

다르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마케팅 분야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소비자 심리학에 근거해서

소비와 구매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봤어요

 

위에 내용들을 잘 숙지하시고

자신의 사업과 연관시켜 생각해보면

조금 더 또렸하게 지금 당장 소비자들을

모으기 위해서 어떤일을 해야 할지

 

알 수가 있을거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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